제목 | 답변완료 [3대역학 한방에 끝내기-열역학] 26강(디젤사이클) 06:50 / 디젤사이클 TS 선도 관련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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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유형 | 강좌내용 | 교수님 | 권준표 |
과목 | 공업열역학 | 강좌명 | |
작성자 | 박*서 (q**********6) | 등록일 | 2021-07-21 16:20 |
첨부파일 | |||
안녕하세요, 교수님! 열역학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박병서라고 합니다.
디젤사이클 TS 선도에서 정압 과정(2→3)의 기울기를 정적 과정(4→1)의 기울기보다 가파르게 그리셨는데, 정적 과정의 기울기가 정압 과정의 기울기보다 가팔라야 한다고 생각해 질문 드립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정적 과정은 부피를 증가 시키는 데에 열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 S(=동일 Q) 동안 T의 변화량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질문과는 별개로, 갓준표 카톡방에도 들어와있고, 교수님께서 진행해주시는 멘토링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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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올려주신 사진대로 기울기를 다르게 해서 그려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오토사이클과 비교하여
대칭적으로 그리면
학생들이 디젤사이클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좀더 기울기를 가파르게 그렸던 것 같습니다.
여하튼 좋은 지적해주셔서 감사하고
열역학 제대로 끝내기에서
말씀주신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으니
시간 나시면 한 번 봐주시길 부탁합니다.
좋은 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