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학습 Q&A

강의 내용 궁금증! 교수님이 직접 답변 드립니다.

  • 홈
  • 교수소개
  • 공학계열
  • 권준표 교수님
  • 학습 Q&A

Q&A 메뉴.png

※ 유의사항
강의에 나오지 않는 내용에 대한 풀이나 해설은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학습과 무관한 내용 및 비방/욕설 등 게시판 성격과 무관한 내용은 사전 고지없이 삭제됩니다.
답변 완료된 게시글은 수정 및 삭제 불가합니다.

kwonjunpyo_03.png

게시판 글보기
제목 답변완료 [3대역학 한방에 끝내기-열역학] 26강(디젤사이클) 06:50 / 디젤사이클 TS 선도 관련 질문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권준표
과목 공업열역학 강좌명
작성자 박*서 (q**********6) 등록일 2021-07-21 16:20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교수님! 열역학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박병서라고 합니다.

 

디젤사이클 TS 선도에서 정압 과정(2→3)의 기울기를 정적 과정(4→1)의 기울기보다 가파르게 그리셨는데,

정적 과정의 기울기가 정압 과정의 기울기보다 가팔라야 한다고 생각해 질문 드립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정적 과정은 부피를 증가 시키는 데에 열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 S(=동일 Q) 동안 T의 변화량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질문과는 별개로, 갓준표 카톡방에도 들어와있고, 교수님께서 진행해주시는 멘토링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은 Moran p.387 디젤사이클 TS 선도입니다.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댓글
0
박*서

 

  • 안녕하세요.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올려주신 사진대로 기울기를 다르게 해서 그려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오토사이클과 비교하여
    대칭적으로 그리면
    학생들이 디젤사이클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좀더 기울기를 가파르게 그렸던 것 같습니다.

    여하튼 좋은 지적해주셔서 감사하고
    열역학 제대로 끝내기에서
    말씀주신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으니
    시간 나시면 한 번 봐주시길 부탁합니다.

    좋은 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Powered by KBoard 

    • 2021-07-25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