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답변완료 카르노 열기관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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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유형 | 강좌내용 | 교수님 | 권준표 |
과목 | 공업열역학 | 강좌명 | |
작성자 | 이*재 (t********k) | 등록일 | 2021-04-21 13:20 |
첨부파일 | |||
#공업열역학 #카르노열기관
열역학 강의 때 카르노 열기관이 두 온도 사이에서 진행되는 사이클이 가질 수 있는 최대 효율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는데, 그 중 등온 가열, 등온 냉각 과정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카르노 열기관의 열전달 과정은 가역적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이해한 바로는 이렇습니다.
1. 고온에서 저온으로의 자발적 이동은 그 자체로 비가역적 과정이기에 엔트로피 생성 항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2. 만일 이 열전달에서 비가역성이 없다고 가정하려면, 열전달을 주고 받는 두 영역 간의 온도차가 거의 존재하지 않아, 열적으로 준 평형 상태를 이룬 상태에서 열전달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야 한다. 3. 카르노 사이클에서의 등온 열전달 과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카르노 열기관이 열원과 열을 주고 받을 때, 이 열전달 과정이 준평형 과정으로 가정되어 비가역성이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열전달 과정에서는 카르노 열기관 작동유체의 온도와 열원의 온도가 거의 같다고 가정된다. 4. 그러므로 카르노 열기관에서 작동 유체의 최대 온도=hot reservoir의 온도, 작동 유체의 최저온도 = cold reservoir의 온도이다(온도가 거의 같다).
저는 이렇게 이해했는데, 혹시 틀린 부분이 있을까요? 지적 부탁드립니다.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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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주신 내용은
열역학 제대로 끝내기(사이클편)인 것 같습니다.
카르노 사이클에 대한
기본 강의를 먼저 아래에 소개해드리면서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카르노 사이클 관련한 이전 답변:
https://godjunpyo.com/열역학/?mod=document&pageid=1&keyword=카르노&uid=786https://godjunpyo.com/열역학/?mod=document&pageid=1&keyword=카르노&uid=789
https://godjunpyo.com/열역학/?mod=document&pageid=1&keyword=카르노&uid=513
https://godjunpyo.com/열역학/?mod=document&pageid=1&keyword=카르노&uid=333
말씀하신 내용(1-4번)은
제가 강의에서 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분께서 스스로 정리해본 내용인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카르노사이클이
실제로는 존재할 수 없는
이상적인 사이클인 이유에 대한 설명이지
카르노 사이클에 대한 가역성을 설명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때문에 어떤 부분에 대해 지적을 해야할지 어려운데요.
적어주신 내용을 볼 때
대부분 잘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좀 더 카르노 사이클에 대해 공부해보시고,
제가 추천해드린 책들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1-04-25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