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답변완료 동역학 34강 문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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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유형 | 강좌내용 | 교수님 | 권준표 |
과목 | 동역학 | 강좌명 | |
작성자 | 유*휴 (c*****3) | 등록일 | 2023-02-10 20:46 |
첨부파일 | |||
#동역학 #반력 #EOM
안녕하세요 교수님
문제 풀 던 중 이해가지않는 부분 질문드립니다.
FBD에서 차가 급정거에 의하여 O에 반력을 나타내었고
KINEMATICS 부분에서 그 힘이 N-T 방향으로 설정 해서 문제를 풀었는데
강의에선 NT 방향 말고 X방향 ma를 추가로 표시해주었는데 이 점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급정거에 의한 힘이 O에 반력으로 표시 되었고 그에 따른 KINEMATICS 는 NT 방향으로 설정이 이미 되어서 NT방향에 이미 교수님께서 추가로 그려준 ma도 고려 되어져있다고
생각하였는데 nt방향 kinematics 외에 ma를 nt 방향의 운동과 x방향 운동을 같이 사용하는 이유가 무었인가요??
max 성분이 이미 nt방향에 추가되어져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해가 잘 안되는것 같습니다
nt 방향의 힘은 항상 존재하다가 급정거에 의한 ma 힘을 추가적으로 나타낸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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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 급정거한다는 것은
x방향(차가 가던 반대 방향)으로의 가속도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t좌표계를 적용했기 때문에
EOM에서 좌표계에 맞게
가속도 성분을 처리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특정 좌표계가 설정되어 있다고 해서
발생하는 물리적인 현상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대신 우리가 정한 좌표계에 맞게
EOM을 잘 표현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힘의 평형`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3-02-16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