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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완료 Y-Δ결선 회로해석 질문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양진목
과목 회로이론 강좌명
작성자 김*언 (s*******m) 등록일 2022-01-23 12:30


Y-Y결선은 두 중성점의 전압차가 없으므로 중성선을 이어놓고 망로법을 이용하던 중성선을 끊어놓고 마디전압법을 이용하건 각 선전류와 전압원의 전압과의 관계식이 도출되므로 선전류들이 삼상평형을 이루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 회로처럼 Y-Δ결선인 회로는 Δ-Y변환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Y에는 중성점이 있지만 Δ에는 중성점이 없으니 선-중성점전압도 정의 할 수 없으니 말입니다. 결론을 예상해보면 abc상순 기준으로 Y결선인 부분은 Y랑 연결되어있든 Δ랑 연결되어있든 항상 선전류와 상전류가 동일하고 선전압의 크기가 상전압의 sqrt{3}배이면서 위상이 30도 앞설 것이고, Δ결선인 부분은  랑 연결되어있든 Δ랑 연결되어있든 항상 선전압이랑 상전압이랑 동일하고 선전류의 크기가 상전류의 sqrt{3}배이면서 위상이 30도 늦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반대편에 뭐가 연결되는지는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를 회로해석으로 보이지를 못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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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언

안녕하세요. 양진목입니다.

 

제가 1월말에 개인적인 일정이 있어서 답변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질문에서 설명하신 방법은 큰 틀에서 정확합니다. 다만 언급하신 방법의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보이기 위한 수단이 필요한데

바로 델타-와이변환입니다. 

평형삼상회로는 Y-Y결선 외에 Y-ΔΔ -ΔΔ -Y가 있는데 모든 평형삼상회로는 기본적으로 Y-Y 등가회로로 고친 다음 단상등가회로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를 구합니다. 그래서 질문하신 내용에서 부하의 Δ 구조를 이와 등가인 Y구조로 바꿀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부하에 중성점 N이 생성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상전압, 상전류를 구한 다음 부하의 선전압, 선전류를 구하면 됩니다.

 

교재의 10페이지 일부내용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전원의 델타와이변환은 수업중에 따로 다루지 않아서 이에 관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안녕히계세요.

 

 

 

 

 

 

  • 2022-02-01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