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학습 Q&A

강의 내용 궁금증! 교수님이 직접 답변 드립니다

  • 홈
  • 커뮤니티
  • 학습 Q&A
  • 학습 Q&A
ic_qna.png

강의 범위를 벗어난 질문은 답변이 어렵습니다.
비방, 욕설 등 게시판 성격과 무관한 내용은 사전 고지 없이 삭제됩니다.
답변 완료된 게시글은 수정 및 삭제 불가합니다.

게시판 글보기
제목 답변완료 질문있습니다.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최수진
과목 회로이론 강좌명
작성자 이*조 (d********3) 등록일 2021-07-03 22:50

교제 212쪽 8.13에서

XL은 이해가 되는데 XC에서 -1/wc로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알기로 -j * 1/wc 도 맞지만 1/jwc도 맞는 표현 이라 그냥 1/wc로 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그래서 x=xL-xc로 풀면 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제에서는 캐패시터일때  xc는 다 -1/wc로 하고 x=xL+xc로 구하였는데

책과 같은 방법으로 풀어야 나중에 뒷내용을 공부할떄 더 이해하기 쉽나요

 

 

그리고 6장까지는 j를 붙여서 구했었는데 그래서 r-l일떄와 r-c일때 위상차가 90도 였었는데 지금은 위상차를 아크탄젠트로 구하고 있습니다.

위상차 j로 두고 구하는 경우와 아크탄젠트로 해서 구하는 경우가 어떤 경우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댓글
0
이*조

1. XL은 이해가 되는데 XC에서 -1/wc로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알기로 -j * 1/wc 도 맞지만 1/jwc도 맞는 표현 이라 그냥 1/wc로 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그래서 x=xL-xc로 풀면 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제에서는 캐패시터일때  xc는 다 -1/wc로 하고 x=xL+xc로 구하였는데

책과 같은 방법으로 풀어야 나중에 뒷내용을 공부할떄 더 이해하기 쉽나요 

 

답변 ;

직렬회로에서 복소 임피던스를 표현할 때 유도성 리액턴스를 +j로 기준을 정할 경우 용량성리액턴스는 위상이 반대이므로 -j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병렬회로에서는 복소어드미턴스로 표현할때 유도성리액턴스가 -j로 표현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용량성리액턴스는 위상이 반대이므로 +j가 됩니다.

 

 

2. 그리고 6장까지는 j를 붙여서 구했었는데 그래서 r-l일떄와 r-c일때 위상차가 90도 였었는데 지금은 위상차를 아크탄젠트로 구하고 있습니다.

위상차 j로 두고 구하는 경우와 아크탄젠트로 해서 구하는 경우가 어떤 경우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답변: 

R-L 직렬회로든 R-C직렬회로든 위상차는 90도가 아닙니다. 

L만의 회로나 C만의 회로일경우만 위상차가 90도입니다.

R값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0~90도 미만에서 위상차가 결정됩니다. 위상차를 구하는 공식이 아크탄젠트입니다.

위상차를 구하는 식이 아크탄젠트(X/R) 입니다.  

 

  • 2021-08-20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