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답변완료 일반화학 6강 20분 5초~26초 내용 질문입니다 | ||
|---|---|---|---|
| 질문유형 | 강좌내용 | 교수님 | 윤기세 |
| 과목 | 일반화학 | 강좌명 | |
| 작성자 | 김*민 (s******1) | 등록일 | 2021-06-30 16:45 |
| 첨부파일 | |||
|
안녕하세요 교수님 수업 중 말씀 해주신 내용 중에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첨부된 파일 속 파란 동그라미에서 공명을 한다는 것이 탄소-산소(단일결합)에서 산소의 비공유 전자쌍이 탄소=산소(이중결합)에서 산소 쪽으로 전자 배치가 바뀐다는 말씀이신건가요? 그리고 공명이 되면 탄소=산소(이중결합) 에 (-)전하를 띄거나 탄소-산소(단일결합) 에 (-)전하를 띄게 될 확률이 있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두 쪽 모두 (-)전하를 띌 가능성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공명이 되었다면 탄소=산소(이중결합) 쪽에만 (-)전하를 띌 가능성이 있는거 아닌가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연관이 되어 질문이 많아졌습니다 죄송합니다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
|||
- 댓글
- 0
안녕하세요? 윤기세 입니다.
아마도 공명구조에 대해 처음 공부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이 당황스러우실 것 입니다.
네, 전자 배치가 바뀌는 것 입니다.
- 엄연히 말하자면 잘 못 된 표현이지만, 제대로 표현하면 양자역하겡 대해 설명해야 하니 넘어가겠습니다.
전자가 고정되어 있다는 고정관념을 내려놓기가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전자가 돌아댕길수 있다고..
여기서 핵심은 전자가 움직인다는 것 입니다.
뼈대가 가만히 있고, 전자가 뼈대를 타고 움직인다고 생각해 보세요.
-------------------------------------------
두 쪽 모두 -전하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예제에서는 수소가 떨어져 있으니까요.
- 탄소=산소 이중결합쪽에서, 산소에서 수소 1개가 떨어져 있으니, -전하를 띄고 있습니다.
- 2021-07-01
- 2024-12-12 수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