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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완료 열역학 끝내기 - 26강 디젤사이클 12분 37초부분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권준표
과목 공업열역학 강좌명
작성자 이*휘 (z*******l) 등록일 2021-01-12 22:59

오토사이클과 디젤사이클 설명하실 때 공기표준해석/가정에 의해서

실제 내연기관은 흡입 및 배기과정이 있지만 단순화해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 실제기관에서와 같은 흡입 및 배기과정은 없다고 가정한다고 수업시간에서 배웠습니다.

이말은 즉 실제로는 개방계이지만 밀폐계라고 가정을 하고 문제를 푼다는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오토사이클  2~3과정 정적가열과정에서 가열량 Qin = Q1 을 구할 떄 열역학 1 법칙/ 밀폐계에서 에너지평형식 에 따라서 델q = du + pdv 로 구한건 이해가 되는데 

디젤사이클 부분에서 2~3과정 - 정압가열 과정에서 가열량을 구할 때는 열역학 제 1법칙 중 개방계의 에너지평형식을 이용해서 가열량을 구했는데

밀폐계라고 가정하기로 했는데 왜 열역학 제 1법칙 중 개방계(델q = dh -vdp ) 평형식으로 구한건지 알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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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휘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dq = dh - vdp 는
개방계일 때만 쓸 수 있는 공식이 아니라
밀폐계/개방계에 모두 쓰일 수 있는
열역학 1법칙 관련 공식입니다.

때문에
디젤 사이클은 공기표준가정에 의해
밀폐계로 정의된 상태에서
열역학 1법칙을 만족할 수 있기 때문에
dq = du + pdv
또는
dq = dh - vdp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dq = dh - vdp 가
왜 밀폐계에서도 쓰일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추가로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godjunpyo.com/밀폐계에서-엔탈피-식은-사용이-가능한가/ 

  • 2021-01-17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