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학습 Q&A

강의 내용 궁금증! 교수님이 직접 답변 드립니다.

  • 홈
  • 커뮤니티
  • 학습 Q&A
  • 학습 Q&A

Q&A 메뉴.png

※ 유의사항
강의에 나오지 않는 내용에 대한 풀이나 해설은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학습과 무관한 내용 및 비방/욕설 등 게시판 성격과 무관한 내용은 사전 고지없이 삭제됩니다.
답변 완료된 게시글은 수정 및 삭제 불가합니다.

게시판 글보기
제목 답변완료 10장 `각`에 대한 개념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이정욱
과목 일반물리학 강좌명
작성자 김*우 (j**********0) 등록일 2023-11-06 12:46

강의를 수강하고, 교과서를 읽던 중 `각`에 대해 개념히 명확히 잡히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 강의 중 10장 첫번째 강의에서 16:20초 즈음에 rad/s를 rad이 차원이 없으므로 1/s로 쓴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19분 2초 즈음에는 "각이라는 개념을 차원이 있기 때문에 일직선에 표현 가능"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두 말씀이 서로 모순되는 것 같아 `각`이 차원을 가지는 물리량인지 아닌지 다시 한 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2. 교과서 10장 p226에 1번 각주를 보면 "유한한 회전의 경우 각변위를 벡터처럼 더할 수 없기 때문에 순간 각속도와 순간 각가속도는 벡터인 반면에 대응되는 평균값은 각주가 아니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순간 각속도와 각가속도도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 두 방향 밖에 없어서 벡터처럼 더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이 각주가 말하는 내용인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 2번 내용과 강의 내용에 따르면 평균 각속도는 스칼라, 순간 각속도는 벡터라고 이해했는데, 그러면 평균 각속도의 정의에서 델타 세타(각 변위)는 스칼라이고, 순간 각속도에서 d세타(각 변위)는 벡터가 됩니다. 각 변위가 평균 각속도일 때는 스칼라, 순간 각속도일 때는 벡터가 되는 이런 애매모호호한 상황 때문에 각변위가 스칼라인지, 벡터인지 정확히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댓글
0
이*욱 교수님

안녕하세요. 

 

1. 각은 반지름과 호의 길이 비로 정의하기에 무차원의 물리량이 맞습니다.

그런데, 회전운동을 기술함에 있어, 각의 시간변화율과 각속도의 시간 변화율을 해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1차원 직선상에 배열을 하고, 반복되는 각위치에 대해 위상이 같다는 의미를 붙이게 되면, 2차원 상에서의 회전운동을 1차원상의 직선운동과 유사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차원의 의미를 붙인다는 것이었습니다.

 

2, 3 각은 엄밀하게 정의할 때, 텐서의 개념을 이용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텐서는 스칼라와 벡터량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인데,아직은 학습하기 전일 것이라 보여, 일반물리학 수준에서 답변 드립니다.

2차원 상에서는 지면에서 들어가는 방향 또는 지면에서 나오는 방향 만의 회전축을 고려하면 되지만, 3차원에서는 회전축 자체의 운동을 기술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됩니다.

매우 짧은 구간에서의 각변위와 각속도는 순간 회전축 방향을 기준으로 기술할 수 있고, 순간 각가속도 또한, 토크 방향과 같은 기준방향을 기술할 수 있으므로, 순간순간 방향의 의미를 부여한 벡터량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면, 평균 값을 기술함에 있어, 각 변위가 3차원 상에서 운동이 이뤄진 경우에 기준방향을 잡을 수 없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지표면에서 생각할 때, 위도 30도 만큼 변하고, 경도 30도만큼 변하는 경우 총 각변위의 량은 구할 수 있지만, 기준 방향을 잡을 수 없습니다. 회전축 방향이 계속 바뀌게 되니까요. 이러한 이유입니다.

 

  • 2023-11-17
  • 2024-12-12 수정